1.양상추 효능(lettuce)
양상추는 결구상추 또는 통상추 라고 합니다. 품종은 크게 크리습헤드(crisp head)류와 버터 헤드(butter head)로 나뉩니다. 크리스 헤드는 가장 많이 재배되는 품종으로 잎 가장자리가 물결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버터 헤드는 반결구이고 주로 유럽 쪽에서 재배하며 가장자리가 물결 모양이 아닙니다. 양상추는 수분 함량이 95%로 그 외 조섬유, 비타민C, 조단백질, 탄수화물의 성분이 있습니다. 양상추의 특유 쓴맛은 락투세린과 락투신(lactucin)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많이 섭취할 경우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 외 프랑스에서는 40여가지 품종이 있습니다. 높이는 가장 긴 길이가 100cm이고 줄기는 비교적 짧으며 잎은 뿌리에 가깝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파종 후 6~8일 정도 지나면 싹이 나옵니다. 2주일이 지나면 옮겨 심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잎이 2개 정도 나오면 옮겨심을 수 있습니다. 수확은 계절에 따라 다르게 하여야 하는데 봄에 재배할 때는 2개월 후 여름에는 1개월 후 재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상추의 효능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양상추는 대부분을 수분으로 채우고 있어서 열량이 낮으며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상추에는 락투세린(lactucerin) 및 락투신(lactucin)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성분은 항염증 작용을 도와주어 불면증이나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 외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해 장에 쌓인 노폐물 방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 변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식이 섬유는 콜레스테롤을 감소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 및 비타민A가 함유되어 있어 야간 맹 예방 및 시력을 보호하는 데 좋습니다. 상추의 성분 중 엽산은 임신부의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데 엽산은 태아의 신경관 발달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은 근육 수축 및 이완에 도움을 주는 미네랄도 포함돼 있기 때문에 근육 경련 및 경직을 완화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혈액 응고와 뼈 강화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K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외 피부 건강과 고혈압을 낮추고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2.양상추 손질법 및 보관법
양상추 손질법은 처음 구매했을 때 겉을 감싸고 있는 2~3겹 정도를 벗겨내고 사용해야 합니다. 나머지 양상추를 한 장씩 뜯어내어 큰 그릇에 넣어 줍니다. 양상추가 잠길 정도로 물을 충분히 넣어주고 식초를 조금 넣어 10분 정도 담가 줍니다. 10분 후 양상추를 흐르는 물에 씻어주고 물기를 빼준 후 섭취하시면 됩니다.
양상추 보관법양상추 보관법은 밀폐용기에 수분을 흡수할 수 있는 키친 타월을 깔아줍니다. 키친 타월 위에 양상추를 한 장씩 쌓아 넣습니다. 마지막으로 밀폐용기를 닫을 때 위쪽에도 키친타월을 한 장 올려주어 뚜껑을 닫아 보관해 주면 좋습니다.
3.양상추 칼로리
양상추는 100g 당 약 20kcal 입니다. 수분함량이 95%를 차지하고 있으며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양상추는 몸에 좋은 효능이 많이 있지만 잘 모르고 먹으면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양상추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모르고 섭취 시 발진 및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편이지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가스가 발행하고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양상추는 토양과 바로 접촉하여 자라는 야채이기 때문에 미생물과 오염물질로 인한 식중독의 위험이 있을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섭취전 세척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양상추의 갈변현상은
양상추는 물기가 있는 상태로 두면 갈변이 일어나는데 이는 산소와 특정 물질이 산화작용을 일으켜 생기는 현상입니다. 되도록 싱싱할 때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4.양상추를 이용한 요리 레시피(샐러드)
1.양상추 데침 요리는 깨끗이 세척한 양상추를 손으로 한 장씩 떼어내어 준비해 줍니다. 볼이 깊은 프라이팬에 물과 약간의 식용유를 넣어 물이 끓으면 준비해 놓은 양상추를 넣어 줍니다. 아삭한 식감을 좋아하신다면 살짝만 데쳐주고 빼줍니다. 데친 양상추는 넓은 접시에 넓게 펴놓고 식혀 줍니다. 프라이팬에 식용유 2큰술에 파를 넣고 파기름을 넣어주고 굴 소스 3큰술과 물을 3분에 1정도 넣어 약한 불에 졸여주면 소스가 완성됩니다. 이 소스를 방금 데친 양상추 위에 뿌려서 먹으면 됩니다.
2.양상추 볶음은 당근 양파 등 함께 넣고 싶은 야채를 먼저 손질합니다. 깊은 프라이팬에 기름을 넣고 파와 마늘을 넣어 파기름을 내줍니다.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해 놓은 양상추와 함께 손질해 놓은 야채를 넣고 센불에 볶다가 굴 소스를 약간 넣어주어 접시에 담아 드시면 됩니다. 양상추 잎이 연하지만 센불에 빠르게 볶아내면 아삭한 식감을 낼 수 있습니다.
3. 양상추샐러드는 깨끗이 세척한 양상추를 한입 크기로 잘라주고 함께 먹을 야채를 채를 썰어 큰 그릇에 담아냅니다. 다음 소스를 만들어 줍니다. 올리브오일 2스푼, 간장 1스푼, 설탕 1스푼, 식초 1스푼, 깨 1스푼을 넣고 섞어준 뒤 만들어놓은 양상추샐러드 위에 뿌려 먹으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