찹쌀의 효능과 소화가 잘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찹쌀로 할 수 있는 요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찹쌀이란
찹쌀은 멥쌀의 반대말로 점이 또는 나미라고도 불립니다. 쌀의 한 품종으로 찰벼를 도정하면 나오는 것이 찹쌀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주로 밥을 지어 먹을 때 쓰는 쌀로 끈기가 있고 부드러운 것이 특징입니다. 찹쌀의 찰기는 쌀 품종의 아밀로펙틴만을 전분으로 함유하고 있어서 생기는 것입니다. 이 성분으로 인해 멥쌀보다 찹쌀이 소화가 더 잘 됩니다. 열량은 100g당 374kcal 정도에 해당합니다. 찹쌀의 가격은 멥쌀의 가격보다 비쌉니다. 재배하기가 까다롭고 특유의 맛이 존재해 일반적으로 찹쌀이 더 비쌉니다. 한국인의 밥상에 항상 올라오는 김치를 만들 때도 찹쌀 풀을 쒀서 김치를 만듭니다. 식혜나 고추장도 찹쌀로 만들어야 찰기가 있고 막걸리 등 술을 만들 때도 찹쌀로 만들어야 맛에 풍미가 있습니다. 과거 우리나라에서는 손님을 맞이할 때나 생일일 때는 찹쌀밥을 지어 낼 정도로 찹쌀은 비교적 고급 쌀에 속합니다.
찹쌀이 소화가 잘되는 이유
찹쌀은 맵쌀보다 많이 찰지기 때문에 죽으로도 많이 쓰이곤 합니다. 색깔이 멥쌀보다 새하얗기 때문에 눈으로도 구별이 가능합니다. 찹쌀은 유백색으로 불투명하고 멥쌀은 백색이지만 반투명합니다. 찹쌀은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우리의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어서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속이 좋지 않아서 설사를 가끔 하는 사람에게도 찹쌀의 따뜻한 성질이 위장 자극을 줄여주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가 들어있어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데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영양이 풍부하면서 소화가 잘되는 찹쌀은 죽으로 많이 쓰이며 환자 기력을 되찾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로 해소를 돕고 활력을 불어넣어 줍니다. 임산부의 경우에도 찹쌀을 먹으면 잦아 잘 돌게 되어 아이의 수유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찹쌀로 만든 요리
1. 영양찰떡
한식 디저트로 인기가 좋은 떡은 찹쌀로 만드는 것이 찰기가 있어서 맛이 좋습니다. 식사 대용으로 좋은 영양 찰떡을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준비해야 할 재료로는 습기씩 찹쌀가루 500g 설탕 50g 물 2스푼 불린 팥 100g 감말랭이 100g (기호에 따라 다른 재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입니다. 습식 찹쌀가루는 냉동실에 미리 꺼내어 찬기를 날려주고 찬물을 2스푼 넣습니다. 단맛을 좋아하신다면 설탕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가스 불 위에 물 솥을 올려놓고 찹쌀가루를 채반에 걸려 채를 칩니다. 속에 들어갈 재료들을 한입 크기로 잘라서 모두 그릇에 넣어주고 채에 쳤던 찹쌀가루를 섞어줍니다. 손으로 대충 섞어서 대나무 찜기에 면포를 깔아서 섞은 재료들을 넣어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찜기를 올려 강한 불에서 30분 정도 쪄주면 완성됩니다.
2. 약밥
약밥은 찹쌀 2컵 호두 건포도 땅콩 등 넣어주고 싶은 재료를 선택하여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흑설탕 5스푼 양조간장 3스푼 계핏가루 1스푼 참기름 1스푼이 들어갑니다. 약밥을 만들기 전 깨끗하게 세척한 찹쌀을 큰 볼에 넣고 찹쌀이 충분히 잠길 정도로 물을 넣어 2시간 이상 불려줍니다. 불린 찹쌀을 채반에 넣어 물기를 날려줍니다. 찹쌀이 불려 있는 상태에서는 손으로 만지면 으스러질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약밥 안에 넣고 싶은 재료를 손질하여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물 320ml에 준비해 놓은 흑설탕 양조간장을 넣어 설탕을 녹여줍니다. 불린 찹쌀을 압력밥솥에 넣고 미리 만들어 놓은 물을 넣은 후 준비해 놓은 재료를 모두 넣습니다. 기호에 따라 계핏가루를 추가하여서 넣어주면 됩니다. 완성된 약밥을 고루 섞은 후 네모난 틀에 넣고 붙지 않도록 참기름을 살짝 발라줍니다. 약간 굳혀서 썰어서 드시면 됩니다.
3. 찹쌀도넛
찹쌀을 이용한 세 번째 간식인 찹쌀도넛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간식 중 하나입니다. 필요한 재료는 찹쌀 500g을 기준으로 물 100g 박력분 40g 베이킹소다 2g 베이킹파우더 7g 소금 2g 설탕 130g이 필요합니다. 필요한 재료를 모두 큰 그릇에 넣고 덩어리로 반죽합니다. 반죽이 된 덩어리를 분할하여 먹기 좋은 크기로 동그랗게 만들어 180도 이상이 되는 기름에 튀겨주면 됩니다. 노릇하게 익으면 기호에 맞춰 설탕을 묻혀서 먹으면 좋습니다.